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쁨병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멋진 처방약

책이야기

by 어진동그라미 2016. 12. 5. 18:22

본문

[도서]너무 바쁘다면 잘못 살고 있는 것이다

토니 크랩 저/정명진 역
토트출판사 | 2016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바쁨병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멋지고 명쾌한 처방약

새로운 책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2014년도에 출판되었던 내안의 침팬지 길들이기의 리커버 버전이다.

저자인 조직심리학자 토니 트랩바쁘게 살면서도 불안한 당신을 위한 11가지 처방이라는 부제로 심리학,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현대인들의 빠쁨병에 대한 처방전을 제시한다.

각 분야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며, 통찰력과 직관력으로 우리 현대인들의 문제점을 낱낱이 밝히고 그에 대한 해결책까지 알기 쉽게 보여준다.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주제를 460페이지가 넘도록 읽는 내내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토니 트랩’, 그는 대단한 이야기꾼임이 틀림없다. 오랜만에 자신의 이야기에 깊이 몰입하게 하는, 아는 것 많은 좋은 친구를 만난 느낌이다.

 

바쁜 것은 나쁜 것이다.

너무도 바쁘게 살고 있는 우리, 과연 잘 살고 있는 것일까?

끊임없이 밀려드는 일, 그로인한 스트레스. 우리는 끝없이 압박받으며, 분주함으로 가득차 있다. 분주함은 미친 듯이 바쁘게 움직이며 언제나 신경을 곤두세운 채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하며 우리의 삶을 온통 차지하고 있다. 분주함은 위급함이고, 주의산만이고, 소모다.”

요즘처럼 바쁜시대에 바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 환경에서 불필요한 마음의 분주함을 만들지 말라는 이야기이다. 지금 중요한 그일에 초점을 맞추고 주의를 집중하라는 말이다. 몰입하자는 것이다. 허먼 멜빌의 소설의 주인공 필경사 바틀비처럼 불필요하게 나를 흔드는 그것들에게 과감하게 안 하는 편을 택하겠습니다.”라고 외치자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달라져라.

포스트 정보시대’, ‘창의성의 시대인 이 시대는 일의 양이 아닌 차별화를 통해서 더 좋은 것을 성취해야 한다. “스스로 진정으로 차별화하길 원한다면 우리 모두가 해야 할 것은 바로 무엇인가를 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분주함을 무기로 사용하지 말자.

나만의 무기, 차별성을 찾아야 한다.

 

침팬지를 진정시켜라. 당신안에 침팬지를 길들여라.

정신과 의사 스티브 피터스에 의하면 심리학적으로 인간은 세가지 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앞뇌, 변연뇌, 정수리가 그것이다. 앞뇌를 인간’, 변연뇌를 침팬지’, 정수리는 컴퓨터라고 부른다. 여기에서는 인간침팬지가 중요하다.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최종결정을 내리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에 책임자는 인간이다.” ‘침팬지는 감정적이고 힘이 세다. “또한 정보는 가장 먼저 침팬지에게 보내지며 침팬지는 빠르다.” “만약 무엇인가가 침팬지를 귀찮게 괴롭히고 있다면, ‘인간은 통제력을 완전히 잃어버릴 수 있다.”

당신 안에 있는 인간이 당신의 시간과 인생에 관한 선택을 논리적으로 현명하게 하길 원한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침팬지를 진정시키는 것이다.

당신안에 침팬지를 길들이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다.

 

분주함을 타파하기 위한 전략

분주함의 반대는 편히 쉬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주의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생각하고, 느긋하게 걷고, 그러면서 순간에 몰입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1) 통제(삶에 대한 통제감을 되찾아라.)

  분주함의 상당 부분은 무력감, 즉 우리가 전혀 통제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느낌 때문에 일어난다.”

2) 초점(당신을 두드러지게 만들어라.)

  “‘과다의 세상에서 성공은 더 많은 것을 생산하는 것보다는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에 좌우된다.”

3) 정성(소중한 것을 소중히 하라.)

  소홀은 분주함의 결과만이 아니라 분주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추진력(바로 지금 행동으로 옮겨라.)

  두려움 때문에 그저 방어적으로 바쁘게 움직이는 차원에서 벗어나 보다 진보적이고 긍정적인 접근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분주함과의 전투는 위대한 전투다.” “중요한 일들에, 순간순간 우리 앞에 있는 것에, 당신이 보살피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것은 유일무이한 존재로서 당신의 본래 모습을 온전히 되찾는 것이다.”

 

압박감을 벗어나기 위한 12가지 아이디어

- 폭발 직전의 압력솥에서 증기를 배출할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 12가지

1) ‘왜냐하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라.

2) 스위치를 내려라. 뇌에 휴식 시간을 주라.

   시도 때도 없이 메일을 열 것이 아니라 집중해서 할 수 있도록 특별한 시간을 정해두라.

3) 알림음을 꺼라.

   마이크로소프트는 생각하는 시간이라는 사내 앱을 만들었다.

    이 시간이 되면 모든 온라인 콜을 끄고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4) 회의를 없애라.

5) 자신의 집중력을 과신하지 마라. 우리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는 과대평가한다.

6) 시계를 보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일을 처리해야 한다면 당신 자신이 시간을 더 강하게 의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7) 제때 마무리하라. 마감시간을 엄격히 정해라

8) 뇌를 미리 작동시켜라.

9) 머리를 맑게 하라. 데이비드 앨런의 GTD, “‘뇌의 쓰레기를 버리는 곳을 만들라

10) 1분을 투자하라.

11) 휴식을 취하라.

12) 미소를 지어라.

    “일을 지나치게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라! 인생을 조금 더 가볍게 생각하라.”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