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의 업무 스타일! 이제는 서로 맞추어서 함께 가자.

책이야기

by 어진동그라미 2016. 12. 5. 18:26

본문

[도서]스타일 스위칭

김명희,김시내,김주현,김행미,설금희,조유진 공저
슬로디미디어 | 2016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직장인의 업무 스타일! 이제는 서로 맞추어서 함께 가자.

 

어떤 사람은 조직에 잘 적응하여 조직원들에게 환영받으며 살아간다.

또, 어떤 사람은 조직내 갈등으로 인해 고통받고 끝내 일을 그만두는 결과까지 낳게 된다.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김명희 등 6명의 공동저자들은 업무스타일 진단과 해석 관련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런 내용을 회사에 다닐 때 알고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며, 직장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들은 비교문화이론을 기본으로 개발된 5가지 문화차원을 업무스타일 진단으로 풀어낸 글로브스마트(Globesamart)라는 진단도구를 이용한다.

이를 통해 10개의 업무스타일을 정의하고 각각 스타일에 해당되는 실제 사례를 조직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실감나는 에피소드들로 구성했다. 각 에피소드마다 등장인물에 몰입되어 상황을 따라가는 재미가 상당하다.

 

조직 구성원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개개인의 스타일은 성격, 학습, 경험, 조직문화 등으로 형성된 것으로 내가 인식하지 못한 사이 나를 지배하고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갈등 상황을 만들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모두 상대적으로 다르다. 상대방과 불편한 이유는 그 사람이 나쁘거나 잘못해서가 아니라 나의 방식과 그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기질과 성격 유형,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학습과 문화에 의해 만들어진 개인의 업무 스타일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조직에서 함께 일하다 보면 갈등 상황이 만들어진다."

 

갈등 상황에 빠지게 되면 내가 맞으니 너가 틀리다는 ‘틀림’의 문제로 인식하고 더욱더 극단상황으로 내몰게 된다.

우리는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개인의 다양한 스타일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스타일의 관계속에서 서로 공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냥 말하고 싶은 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성향과 업무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개인의 성장이 모여 조직의 성장이 이루어진다. 각 개인을 고치고 바루는 것이 아닌 인정하고 서로를 배려하여 나를 변화시킴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만들어보자는 것이다.

 

[5가지 문화차원에 따른 10가지 일하는 방식]

10가지 업무 스타일은 사회심리학자인 홉스테드의 비교문화차원중 업무상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4가지 차원고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홀의 고맥락,저맥락 문화 이론을 기반으로 한 총 5가지 문화차원에서 도출되었다. 각 문화차원에는 서로 상단된 2가지 업무스타일이 포함되어 있다.

1. 독립적 vs 상호의존적 - 당신의 조직 내 정체성과 업무 스타일

2. 평등적 vs 신분(위계적) - 자신이 선호하는 조직 구조 및 권력 분배 방법과 업무 스타일

3. 모험지향 vs 확실성 -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방법과 업무 스타일

4. 직접적 vs 간접적 - 업무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업무 스타일

5. 업무중심 vs 관계 중심 - 새로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업무와 관계 중의 우선순위와 업무스타일

 

"한국 사회의 특징 중 하나가 업무보다 인간관계(혹은 사내 정치라고도 불리는)가 우선인 점이다. 관계가 우선이라기보다는 관계구축이 되어야 업무가 매끄럽게 돌아간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팀의 업무 스타일 스위칭 해보기]

단계 1 : 상대를 당신의 가치관에 따라 판단하고 있음을 자각하기

단계 2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단계 3 : 팀 내 소통 규칙 정하기

단계 4 : 피드백 시간을 확보하기

단계 5 : 작은 변화부터 적용하기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